육아 관련 도서

자녀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를 위한 책 추천: 엄마수업 특별 한정판(엄마수업+엄마일기)

행복맘토리 2024. 4. 13. 07:46
728x90
반응형

법륜 스님의 자녀 양육법을 담은 책, '엄마수업' 특별 한정판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자녀 문제로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전하는 법륜 스님의 조언과 지혜를 보여주고 있어서 한번 살펴봤다.

특별 한정판에는 '엄마수업'과 함께 '엄마일기'가 포함되어 있다. '엄마일기'는 엄마로서 겪는 다양한 경험과 감정을 담은 만화여서 읽는데 계속 집중이 되었다.

 

목차를 한번 정리를 해보았다. 

1장 자식 사랑에도
때가 있다
자식이 부모에게 오는 인연, 태교, 출산에서 세 살까지 헌신적 사랑이 필요한 시기, 육아와 직장생활 사이, 3년 육아 휴직 제도가 필요해, 세 살에서 초등학교 시기, 부모 행동을 따라 배운다, 사춘기, 성년기 자녀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 냉정한 사랑, 나이별로 지혜롭게 대응하기
2장 부모의 성품이
아이를 물들인다
내 울타리에 가두지 마라, 아이를 위한다면 먼저 배우자를 존중하라, 마음대로 조정하려 들면 문제가 생긴다, 싸우면서 사람 사귀는 법을 익힌다, 오래된 상처, 상대는 모르는 나만의 아픔, 엄마는 언제나 네 편이야, 아이 때문에 부담스럽다면, 거친 행동 뒤에는 억압심리가 있다, 아이의 문제 제기, 무시하지 마라, 시행착오 할 기회를 줘라
3장 공부 스트레스가
아이를 망친다
남의 인생에 신경 쓰지 마라, 진정한 어머니의 사랑, 당신은 학부모입니까, 부모입니까, 남들과 달라도 괜찮아, 가정 형편을 솔직하게 알려주는 게 낫다, 지금이 가장 행복한 순간, 믿는 만큼 크는 아이들, 좋은 아내, 좋은 엄마라는 착각, 지은 인연의 과보는 피할 수가 없다, 감싸기만 하면 아이를 망친다, 남을 이해하지 못 하면 내가 괴롭다, 원하는 것이 다 이루어져야 행복한 것은 아니다, 세상에 끌려다니지 마라, 수험생을 위한 최고의 기도문
4장 부모는 변화하는
세상 속 자녀의
등불이다
다람쥐가 도토리를 줍듯, 소가 풀을 뜯듯, 너를 이해한다 그럴 수도 있다, 세상을 열어주는 조력자, 이만큼 건강해서 다행이야, 독립된 생명이자 존중받아야 할 존재, 나는 엄마입니다, 참된 부모의 자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자녀교육법
5장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마음
닦는 법
양육에는 일관된 원칙이 있어야 한다, 아이에게 자긍심을 키워 줘라, 부모 자신의 상처부터 치유해라, 부모가 행복하면 아이는 절로 잘 자란다, 3천배 보다 마음 한 번 숙이는 게 더 낫다, 아직 살아 있으니 고맙습니다

 

- 아이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라 독립된 생명이자 존중받아야 할 인간이다.

- 부모는 아이의 성장에 맞춰 지혜롭게 사랑해야 합니다. 출산에서 세 살까지는 헌신적 사랑을, 사춘기에는 지켜봐 주는 사랑을, 성년기에는 냉정한 사랑을 해야 한다.

- 부모는 자신의 문제를 먼저 바로잡고, 아이를 양육해야 합니다. 아이는 본 대로 물들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고, 아이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어서 한번 더 육아 관련 공부를 해보았다.

 

책 속의 인상 깊은 구절과 소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 자식을 심성이 건강한 사람으로 키우려면, 먼저 부모의 심리가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 경제적으로 부유하냐 가난하냐는 별 상관이 없어요. 이 구절을 읽으면서, 부모의 심리적 안정이 자녀 양육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나 자신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노력하면서, 자녀를 심성이 건강한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 아이는 엄마 품에 안겨서 클 권리가 있어요 아이는 태어나서 엄마에게 보호받고 사랑받을 권리가 있고, 엄마는 일단 아이를 낳으면 아이에 대해 무한책임을 져야 해요. 이 구절은 부모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었다. 아이를 사랑으로 돌보고, 아이가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 아이에게 엄마는 세상이고 우주며 신(神)이에요. 그 신이 흔들리면 아이들이 불안해서 어떻게 살겠어요? 아이들 앞에서는 늘 태산같이 든든해야 해요. 이 구절은 엄마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안정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엄마가 되어야겠다.

 

- 어릴 때 자아가 건강하게 형성되어야 가난해도 떳떳하게 살 수 있고, 남한테 좀 비난받아도 이겨낼 수 있는데, 자아가 약해지면 돈이 아무리 많아도 인생이 괴롭습니다. 요즘 많은 정신질환이 나타나고 자살률이 높아지는 이유도 자아 형성에 문제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이 구절은 자아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자녀의 자아 형성을 돕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 아이는 독립된 생명이자 존중받아야 할 한 인간이지, 소유물이 아니에요. 이 구절은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자녀를 소유물로 생각하지 않고,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해야겠다.

 

- 엄마가 행복해야 자식도 행복하다. 부모가 행복해야 자녀도 행복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나 자신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면서, 자녀의 행복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이 책은 부모로서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의 성장과 행복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해본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정토출판]엄마수업 : 이 세상 모든 엄마에게 보내는 법륜 스님의 선물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