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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방학, 언어능력을 키우는 독서법 『공부머리 독서법』 베스트셀러 도서 추천

행복맘토리 2024. 7. 18.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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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머리 독서법 :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교육의 모든 것

언어능력을 키우는 독서법은 따로 있습니다!

독서교육 전문가이자 어린이책 작가인 최승필이 12년 동안 아이들과 함께한 독서 논술 수업의 노하우를 집약한 독서교육 지침서 『공부머리 독서법』. 저자는 가정에서 실현 가능한 독서법을 엮어 펴냈으며, 실제 사례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직접 효과를 본 독서법들을 알차게 담아냈습니다.


내용 요약

  • 독서교육의 중요성: 아이들이 책 읽기를 피하거나 형식적으로 읽는 문제를 해결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 시간이 줄어드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독서교육이 필요합니다.
  • 독서와 공부의 상관관계: 저자는 12년 동안 독서와 공부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독서교육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합니다.
  • 독서법의 핵심: 언어능력이 낮은 아이들에게는 '푹 빠져서 읽게 되는 이야기책'이 효과적이다. 재미있는 책을 읽는 동안 아이들은 주요 장면과 줄거리, 인물들의 관계 같은 정보를 머릿속에 구축하게 됩니다.
  • 독서교육의 원리: 연령대에 맞는 이야기책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고 자기 방식대로 개념화하는 능력은 교과서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저자는 독서교육의 원리를 문장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독서교육을 돕습니다.

이 책은 학부모들이 아이를 책 잘 읽는 아이로 키울 수 있도록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법을 제시하며, 아이들이 독서를 통해 언어능력을 키우고 공부머리를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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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어렸을 때 그림책 진짜 많이 읽어줬거든요. 그런데 초등학교 들어가더니 책을 안 읽어요.”

“읽으라는 책은 안 읽고 학습만화만 봐서 걱정이에요.”

“책은 많이 읽는데, 국어 성적도 안 나오고 수학 문제는 읽어도 이해를 못해요. 뭐가 문제일까요?”

이러한 하소연은 어린이책 작가이자 독서교육 전문가인 최승필 작가가 학부모들로부터 매일같이 듣는 이야기입니다.
많은 부모들이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를 책 잘 읽는 아이로 키울 수 있나요?”라는 고민을 안고 있지만, 실현 가능한 독서교육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아이들은 책을 읽으라는 말에 요리조리 핑계를 대며 피하거나, 겨우 책상에 앉혀도 대충 책을 읽기 마련입니다. 또한, 아이들은 학교와 학원, 공부에 시달리며 독서에 할애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현장에서 아이들과 매일 책을 읽는 최승필 작가는 이러한 독서교육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가 직접 경험한 현실은 부모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합니다.
중학교 수학 문제를 풀고 원어민과 영어로 대화하는 초등 우등생들조차 자기 학년의 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현저히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언어능력의 부족은 결국 중학교에 올라가면서 성적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매년 반복되는 초등 우등생들의 몰락 현상을 보면서, 최승필 작가는 독서와 공부의 상관관계를 12년에 걸쳐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실제 사례와 데이터를 집약한 책이 바로 《공부머리 독서법》입니다.
이 책은 부모들이 아이를 책 잘 읽는 아이로 키울 수 있도록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법을 제시하며, 아이들이 독서를 통해 언어능력을 키우고 공부머리를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머리말 독서, 진짜 공부법
1부 초보 독서가를 위한 공부머리 독서법
1장 초등 우등생 90%는 왜 몰락하는가? 공든 탑도 무너진다 / 왜 중학생만 되면 성적이 떨어질까? / 교과서가 어려워요 / 문제는 ‘듣는 공부’
<정보> 우리 아이 읽기 능력 감별법 
<공부머리 독서법 1> 중학교 진학 시 성적 하락을 막아주는 초등 고학년 기본 독서법
2장 언어능력이 성적을 결정한다 어느 날 갑자기 성적이 오른다 / 기초가 약하면 정말 뒤처질까? / 공부머리 좋은 아이들의 공통점 / 공부머리를 키우는 가장 쉬운 방법
<정보> 언어능력이란?
<공부머리 독서법 2> 자기 나이에 맞는 언어능력을 갖게 해주는 중학생 기본 독서법
3장 이야기책은 어떻게 성적을 올리는가? 독서교육의 핵심은 ‘지식’이 아닌 ‘재미’ / 2주 한 권만 읽어도 충분하다 / 이야기책과 수능 점수의 상관관계 / 이야기책이 수학 성적도 올린다고? / 책을 좋아하는데 공부를 못해요
<정보> 재미있는 책 고르는 법
<공부머리 독서법 3> 언어능력을 단시간에 높이는 중학생 필사 독서법
4장 이야기책도 싫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할까? 정말 어휘력이 약해서 못 읽는 걸까? / 이야기책 못 읽는 아이는 교과서도 이해 못 한다 / 초등 저학년 읽기능력 진단법 / ⅓독서에 답이 있다 
<정보> 우리 아이 독서 습관 체크리스트
<공부머리 독서법 4> 읽기 열등 상태를 극복하는 초등 저학년 독서법
5장 책과 담쌓은 초등 고학년과 청소년, 돌파구를 찾아라 책 속에서 길을 잃는 아이들 / 4개월 만에 전교 꼴찌를 탈출한 비법 / 반복독서는 힘이 세다 / 언어능력 평가로 동기 부여하기 
<정보> 단계별 언어능력 평가 활용법 
<공부머리 독서법 5> 읽기 열등 상태를 극복하는 초등 고학년, 청소년 독서법
6장 독서형 인재가 되는 첫걸음 교육 선진국이 꿈꾸는 인재 / 조기 교육이 불법인 핀란드 / 우리 아이의 뇌는 괜찮을까? / 마음을 헤아리는 15분 
<정보> 조기 교육이 뇌에 미치는 영향
<공부머리 독서법 6> 책과 친해지는 영유아 독서법
7장 무엇이 우리 아이의 읽기독립을 가로막는가? 가장 흔한 독서 지도 실패 사례 / 숙제 같은 전집, 호기심 없애는 학습만화 / 읽기독립 1단계 – 쉬운 책 많이 읽기 / 속독은 왜 나쁜가? / 읽기독립 2단계 – 스스로 책 고르기 / 읽기독립을 망치는 최악의 적은? 
<정보> 읽기독립의 적들 
<공부머리 독서법 7> 읽기독립을 성공시키는 초등 1, 2학년 독서법
8장 툭하면 바뀌는 입시제도, 흔들리지 않는 대처법은? 공부로부터 도망치고픈 고등학교 1학년 / 성적이 떨어지는 아이들의 세 가지 유형 / 내신 성적과 수능 점수는 왜 연동되지 않을까? /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체 / 입시를 가장 효과적으로 돌파하는 방법
<정보> 현행 입시제도에 독서가 미치는 영향 
<공부머리 독서법 8> 수능 성적을 끌어올리는 고등학생 훈련법
2부 숙련된 독서가로 가는 공부머리 독서법
1장 지식은 외우는 것이 아니라 깨닫는 것 모든 것에 ‘왜?’라고 물을 수 있는 능력 / ≪플랜더스의 개≫에서 ≪코스모스≫로 / 지식도서 다독가는 강제로 만들 수 없다 
<정보> 지식을 내면화하는 인터넷 백과사전 활용법 
<공부머리 독서법 9> 인터넷 백과사전과 함께 읽는 청소년 지식도서 기본 독서법
2장 지식도서로 가는 길은 생각보다 가깝다 그 많던 호기심은 어디로 갔을까? / 편식해줘서 고마워 / 중학생인데 그림책을 읽으라고요? / 지식도서 읽을 땐 밑줄이 필수다
<정보> 지식도서 읽는 법 
<공부머리 독서법 10> 3개월 한 권으로 최상위 성적을 거두는 청소년 지식도서 강화 독서법
3장 단기간에 언어능력을 끌어올리는 방법 부작용을 방지하는 몇 가지 조언 / 슬로리딩 : 샅샅이 살펴보고 끊임없이 질문하라 <br> <공부머리 독서법 11> 1년 한 권, 슬로리딩 훈련법 / 반복독서 : 위인들의 독서법 
<공부머리 독서법 12> 2주 동안 한 권을 세 번씩 읽는 반복독서법 / 필사 : 눈보다 손이 더 깊게 읽는다
<공부머리 독서법 13> 1년에 책 한 권을 베껴 적는 필사 강화 독서법 / 초록 : 나만의 지식 지도 그리기 
<공부머리 독서법 14> 지식 전문가로 만드는 초록 독서법
<정보> 우리 아이에게 맞는 공부머리 독서법 찾기
<정보> 우리 아이 독서 계획 세우기
맺음말 독서가 ‘공부’가 아닐 때 공부머리는 자란다

 

요약

『공부머리 독서법』은 독서교육 전문가 최승필 작가가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법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1. 저자의 의도와 독서교육의 필요성: 최승필 작가는 왜 '공부'에 초점을 맞췄을까? 우리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많은 책을 읽지만, 교과서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원인은 '듣는 공부'에 치중하기 때문입니다. 듣고 이해하는 공부 방식은 저학년 때는 효과적이지만, 고학년이 되면 교과 내용이 많아져 한계에 봉착합니다. 반면, 읽고 이해하는 공부는 시간이 덜 들고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독서와 공부의 상관관계: 독서가 왜 중요한가? 저자는 이야기를 통해 독서와 공부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푹 빠져서 읽게 되는 이야기책'이 공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아이들이 흥미를 느껴 책을 읽으면서 주요 장면과 줄거리, 인물 관계를 머릿속에 구축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능력은 교과서 이해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실행 가능한 독서법: 독서는 성인까지 이어져야 하는 습관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청소년이 되기 전에 독서 습관이 꺾입니다. 이는 독서교육이 마라톤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최승필 작가는 진정한 독서법은 가정에서도 실행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공부머리 독서법》은 부모와 아이 모두가 독서교육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지침서입니다. 이 책은 독서교육의 페이스메이커가 되어 아이의 책 읽기가 일상의 즐거운 습관으로 자리 잡도록 도와줍니다.

 

 

본문중에서
표지 -공부를 별로 안 하는 것 같은데 성적이 좋은 아이들이 있습니다. 공부머리는 그 아이가 거쳐온 독서이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두껍고 난해한 세계명작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아이에게 교과서는 한 번 읽으면 간단하게 이해되는 쉬운 책에 불과하지요. 결국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머릿속에 욱여넣는 독서가 아니라,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즉 글을 읽고 이해하는 ‘언어능력’을 키우는 독서를 해야 합니다.

93쪽 -이야기책 독서는 다른 사람의 삶을 살아보는 것과 같습니다. 나와 전혀 다른 시공간, 전혀 다른 상황에 처한 사람에게 감정이입을 한 채 그 사람이 겪는 사건을 함께 겪어보는 것이니까요. 그 자체가 타인을 이해해보는 행위입니다. 공부의 문제를 넘어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이 살아가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는 굳이 말씀드릴 필요가 없을 겁니다. 성공적인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의 기본은 인간관계니까요. 아 참, 가정생활마저도 그러네요.

96쪽 -헬스 트레이닝에도 바른 자세와 방법이 있듯 독서에도 바른 자세와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대원칙은 ‘생각을 많이 할수록 좋은 독서’라는 것입니다. 속독이 나쁜 독서법인 이유는 생각할 틈이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속독 습관이 있는 아이들은 아무리 책을 많이 읽어도 언어능력 평가점수가 오르지 않습니다. 정말 놀라울 정도로 꿈쩍하지 않죠.

97쪽 -책을 읽을 때 발생하는 생각과 감정의 덩어리가 크고 두터울수록 독서의 효과도 커집니다. 그러려면 능동적인 독서를 해야 합니다. 재미없는 책을 읽으면서 능동적일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꾸역꾸역이라도 끝까지 읽는 게 용하죠. 재미있다는 것 자체가 능동적인 독서를 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98쪽 -어떤 책을 좋아한다는 것은 이야기 자체가 재미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아이가 그 작가의 이야기 진행 방식과 문장의 호흡을 편안해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 작가의 다른 책도 좋아할 확률이 높습니다.

176쪽 -우리나라의 독서 지도 실패 사례는 대부분 유사한 경향성을 보입니다. 첫째,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량이 급감합니다. 미취학 때 독서를 시작해 초등 저학년 때 가장 많이 읽고 초등 고학년이 되면 바닥을 칩니다. 청소년이 되면 독서량이 없어지다시피 합니다. 둘째, 속독을 하는 아이가 많습니다. 책을 읽는다고 앉아있지만 실제로는 훑어봅니다. 초등 고학년이 이런 경향이 강합니다. 셋째, 아이가 읽을 책을 부모님께서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째, 독서 지도의 종착역이 학습만화인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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