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잠자기 전 15분,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 : 아이의 정서가 몰라보게 안정되는 즐거운 교감 육아
아이와 함께하는 소중한 15분! 이 책은 아이의 정서를 이해하고 편안한 밤을 만들어주는 교감 육아의 지혜를 담고 있어요.
아이의 정서를 안정시키는 교감 육아의 지혜를 담은『잠자기 전 15분,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은 국내 최고 아동상담전문가인 이영애 교수의 20년 상담 경험을 토대로 제시됩니다. 이 책은 부모들이 아이의 잠에 관련된 어려움을 겪을 때 아이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하고 공감해줄 수 있는 방법과 함께, 아이와 즐겁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단 15분의 시간만으로도 아이의 안정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며, 매일 조금씩 활용하면 아이의 모습이 더 밝고 안정된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프롤로그내 아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Part 1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의 힘-세상과 사람에 대한 믿음이 자라납니다-행복해지는 마음의 힘, 자존감이 성장합니다-말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공감이라는 마음의 근육이 자라납니다-다른 사람과도 좋은 관계를 맺게 됩니다Part 2왜 잠자기 전 15분인가-긴장을 이완시키는 휴식의 시간-무서운 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시간-엄마와 떨어져야 하는 어려움의 시간-상처받은 영혼을 치유하는 시간Part 3아이를 푹 재워야 하는 이유-잠이 부족할 때 아이에게 생기는 일-우리나라 아이들은 잘 자고 있을까?-수면 시간 vs 수면의 질, 뭐가 더 중요할까?-아이의 숙면은 엄마를 행복하게 만든다-함께 자는 것이 좋을까, 따로 재우는 것이 좋을까?Part 4낮을 잘 보내야 밤이 편안하다-부모도 성장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화내지 않고 아이를 훈육하는 방법-아이와 제대로 놀아주는 부모의 태도Part 5잠자기 전 15분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규칙 정하기 : 의례성과 일관성을 보장해주세요-가볍게 긴장 풀기 : 먼저 아이의 몸을 편안하게 이완시켜주세요-옛이야기 들려주기 : 옛이야기에는 어떤 힘이 있을까?-잠자리 옛이야기의 효과를 높이는 몇 가지 요령-이야기 나누기 : 잠자리에서 나누는 짧지만 진한 대화의 기술-아이의 마음을 잘 읽기 위한 몇 가지 요령-이야기 만들기 : 틀에서 벗어나 아이와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짧고 단순한 이야기를 만드는 몇 가지 요령-책 읽어주기 : 책을 읽어주면 아이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간단한 게임 : 관계를 증진시키는 기막힌 치료제Part 6아이의 특성을 고려한 잠자기 전 15분-예민하고 까다로운 아이-주의가 산만한 아이-불안감이 높고 걱정이 많은 아이-자위행위를 하는 아이-엄마 없이는 잠 못 드는 아이-계속 책을 읽어달라는 아이-악몽을 자주 꿔 잠을 거부하는 아이Part 7부모 역할 자신감 키우기-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점검해보세요-혼자서 힘들 땐 도움을 요청하세요-부부간 불화를 먼저 해결하세요-아이와 적당한 심리적 거리를 유지하세요-부모 스스로 칭찬하고 격려해주세요에필로그
아이와 함께하는 행복한 하루의 마무리
하루 15분만이라도, 내 아이에게 집중한 적이 있는가? EBS [육아학교Pin]이 선택한 국내 최고 아동상담전문가 이영애 교수가 20년 상담 경험을 담아낸 잠자리 육아법은 모든 것이 서툰 아이에게는 하루 동안 자신이 소화시키지 못한 일이나 감정을 살펴봐주고 그 마음에 공감해주는 엄마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전업맘은 집안일을 하느라, 워킹맘은 회사일까지 해야 해서 아이에게 온전히 마음을 쏟을 여유가 없습니다. 아이가 잠들고 난 후에야 그날을 돌아보고는 하루 종일 설교하고, 통제하고, 나무라느라 소중한 시간을 다 허비하고 말았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러나 너무 상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엄마의 사랑이 고픈 아이에게 관계의 충족감을 안겨주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루 중 가장 편안한 시간인 잠자기 전 15분만 아이에게 집중한다면 아이는 엄마의 사랑을 담뿍 느끼며 안정되고 밝게 성장합니다.
이 책의 각 장에는 부모가 마음으로 함께해줄 때 아이에게 생기는 삶의 힘, 잠자기 전 15분의 의미, 편안한 밤을 위한 낮 시간 활용법, 잠자기 전 15분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잠자기 전 15분 활용법, 부모 역할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점검해봐야 할 것들이 담겨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잠자기 전 아이에게 사랑을 듬뿍 전해주기 위한 방법으로 옛이야기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아이와 함께 이야기 만들기, 책 읽어주기, 간단한 게임 등의 다양한 활동과 놀이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는 이 방법들을 아이에게 적용할 때 내 아이만의 특성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예민하고 까다로운 아이, 주의가 산만한 아이, 불안감이 높고 걱정이 많은 아이, 자위행위를 하는 아이, 엄마 없이는 잠 못 드는 아이, 계속 책을 읽어달라는 아이, 악몽을 자주 꿔 잠을 거부하는 아이 별로 어떻게 잠자기 전 15분을 보내면 좋은지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잠자기 전 15분의 교감만으로 아이의 정서가 안정되고, 아이와의 관계가 좋아지는 놀라운 변화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빨리 자! 왜 안 자니?” 대신 엄마의 사랑을 듬뿍 전해주는 교감 케어를! 요즘 들어 아이가 자꾸 삐딱하게 행동하고 없던 떼가 늘었다면, 엄마의 사랑이 부족하다고 느끼는지 끊임없이 엄마의 관심을 갈구한다면 교감 케어가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잠자기 전에 “빨리 자!”, “넌 왜 잠을 안 자니!”라고 잠을 재촉하는 대신 잠시나마 엄마의 사랑을 듬뿍 전해준다면 아이는 밤새 편안하게 숙면하는 것은 물론 다음 날 생활도 누구보다 자신 있고 안정되게 해나가게 됩니다.
이 책 《잠자기 전 15분,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에는 잠시나마 아이와 즐겁게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해 매일 밤 아이와 함께해봅니다.
☆ 다섯 손가락을 이용한 간단한 잠자리 교감법
불을 끄고 누워서 아이에게 다섯 손가락 이야기를 들려줘봅니다. 별것 아닌 짧고 단순한 이야기지만 엄마의 사랑이 곁들여져 있어 아이가 무척 즐거워하고 만족해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야기는 어떤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손가락을 하나씩 접으면서 한 손가락 당 한 문장씩 이야기하면 됩니다. 너무 어렵다고 느껴지면 책 속의 이야기를 그대로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 엄지를 접으며 : “옛날에 말을 예쁘게 하는 아이와 나쁜 말만 하는 아이가 살고 있었대.”
- 검지를 겁으며 : “어느 날 요정이 할머니로 변해서 도와달라고 했는데, 예쁜 말을 하는 아이는 예쁘게 말하면서 도와주었는데,”
- 중지를 접으며 : “나쁜 말만 하는 아이는 화를 내면서 도와주지 않았대.”
- 약지를 접으며 : “그러자 예쁜 말을 하는 아이는 말을 할 때마다 그 입에서 예쁜 꽃이 나오고,”
- 새끼손가락을 접으며 : “나쁜 말만 하는 아이는 말을 할 때마다 그 입에서 똥만 나왔대.”
도움되시길 바라요 ^^
행복한 주말 되세요~
'육아 관련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자녀교육 원칙, 자녀를 강하게 키우는 방법 책 추천: 『영혼이 강한 아이로 키워라』에서 찾다 (43) | 2024.05.29 |
---|---|
마음챙김 육아, 함께 성장하는 엄마를 위한 책추천 : 나는 충분히 괜찮은 엄마입니다. (49) | 2024.05.27 |
부모들을 위한 오은영의 조언을 위한 육아도서추천 : 내 아이가 힘겨운 부모들에게 (26) | 2024.05.18 |
아들을 위한 지혜 한마디가 필요한 책추천 : 아들을 성장시키는 부모의 말 한마디 (34) | 2024.05.11 |
육아휴직을 고민하는 아빠, 아이와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아빠들을 위한 책 추천: 아빠의 긍정 육아가 아이의 행복을 만든다. (46) | 2024.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