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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용히 성적을 역전시키는 아이, 그 비결은 바로 ‘독서력’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성적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합니다. 과외, 학원, 문제집 등 그 방법은 다양하지만, 성적이 급상승하는 아이들의 공통점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바로 '독서력'입니다. 대치동의 명문 독서 논술 학원 '논술화랑'을 이끄는 김수미 대표는 독서 교육을 통해 많은 아이들의 성적 향상과 사고력 발전을 도왔습니다. 그녀의 교육법을 담은 책,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은 어떻게 독서가 아이들의 성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공유합니다.

    독서가 아이들의 성적을 급상승시킨다

    김수미 대표는 26년 동안 수많은 아이들을 가르쳐왔고, 그 과정에서 '독서'가 성적을 급상승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체계적인 독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중학교,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성적의 급격한 향상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책을 많이 읽은 것이 아니라, 올바른 독서법을 통해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운 결과, 그 기초가 공부와 학습에 큰 도움이 된 것입니다.

    많은 부모들이 독서를 통해 성적을 향상시키고 싶어하지만, '어떤 책을 읽힐까?' '어떻게 지도할까?'라는 고민에 빠지곤 합니다. 김수미 대표는 이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설명합니다. 그녀는 아이들의 독서 교육을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며, 각 단계에서 어떻게 독서를 통해 사고력과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1부: 부모의 마음가짐, 독서의 시작

    독서 교육의 첫 번째 단계는 무엇보다 부모의 마음가짐입니다. 김수미 대표는 부모가 아이에게 독서를 가르치는 마음가짐과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히는 것은 ‘읽기’를 넘어, 아이가 책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사고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를 키워주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부모는 독서를 학습 활동이 아니라, 아이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중요한 과정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책에서 강조되는 핵심은 부모가 조급해하지 않고, 아이의 속도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독서가 이루어지도록 돕는 것입니다. 독서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책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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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 독서 정서와 습관 형성

    두 번째 단계는 '독서 정서와 습관 형성'입니다. 김수미 대표는 독서가 아이에게 흥미롭고 재미있는 경험이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이가 책을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책이 재미없다'는 인식에서 비롯됩니다. 아이가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책 읽기를 즐거운 활동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시기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책을 읽는 데 익숙하지 않은 아이에게는 먼저 짧고 재미있는 책을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너무 어려운 책을 강제로 읽게 하면, 아이는 책을 싫어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난이도의 책을 선택해 주고, 점차 독서 수준을 높여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책을 읽는 습관이 몸에 배도록 유도하려면, 부모가 일관되게 책 읽기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책을 읽고 난 후,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거나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법을 배우며, 읽기 능력과 사고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습니다.

    3부: 단계별 독서법, 아이의 성격에 맞춘 책 선택

    독서의 세 번째 단계는 '단계별 독서법'입니다. 아이의 연령대와 성격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수미 대표는 아이의 성장 과정에 맞춰 적절한 독서법을 제시하며, 각 단계별로 추천 도서도 함께 제공합니다.

    • 어린이 책(그림책): 그림책은 아이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아이는 그림을 통해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만들어 나가게 됩니다. 그림책을 읽으며 자아를 표현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 비문학 책(지식책): 아이가 그림책에 익숙해지면, 비문학 책을 통해 세상에 대한 배경지식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위인전이나 과학 책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 책을 읽게 하여 아이가 세상을 이해하는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 문학책(추리소설 등): 중학교 시기부터는 추리소설과 같은 논리적 사고를 요하는 책을 통해 추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추리소설을 읽으며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유추하는 활동을 통해 아이는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를 배우게 됩니다.

     

    4부: 글쓰기 지도, 독서 후 글쓰기 활동

    독서와 함께 중요한 부분은 바로 '글쓰기'입니다.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과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자신의 사고를 더욱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김수미 대표는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글쓰기를 시작할 때 중요한 점은 '자기만의 문체'를 찾도록 돕는 것입니다. 아이가 처음 쓴 글은 어색할 수 있지만, 그 글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글쓰기 실력도 점차 향상됩니다. 글쓰기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지도하고,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5부: 독서와 학습의 연결, 중학교와 고등학교 진학 준비

    독서가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요? 김수미 대표는 중1 때부터 생기부 관리와 학습을 독서와 연계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독서는 단지 학습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주도 학습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독서를 통해 기른 사고력과 글쓰기 능력을 수행평가나 진로 탐색 등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은 아이들의 성적을 향상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 독서 교육을 체계적으로 안내하는 책입니다. 아이들이 성적을 급상승시키는 비결은 문제를 많이 풀고 시험 준비를 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독서법을 통해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는 점을 이 책은 강조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독서 교육을 통해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고, 그 바탕 위에서 성적도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음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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